본문 바로가기
웹과 모바일

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 각진 사각형보다 좋은 이유

by mindfree 2012. 1. 18.
UX Movement 블로그에 실린 글 중 2011년 한 해 가장 많이 읽힌 글, 첫 번째. 간략히 핵심만 간추렸다. 자세히 보고 싶은 분은 이곳을 방문해서 전문을 보기를 권장. 요약본만 보더라도 글을 읽은 후, 원문에 있는 예시 이미지를 보면 이해하기 더 쉽다. 아이폰을 처음 개발할 때 스티브 잡스가 엔지니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이콘의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는데, 그냥 고집이 아니라 근거가 있다.

출처; http://uxmovement.com/thinking/why-rounded-corners-are-easier-on-the-eyes/

1. 둥근 모서리는 받아들이기 더 쉽다.
뾰족뾰족한 모서리보다 둥근 모서리가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데 더 쉽다. 모서리가 날카로울수록 밝게 느껴지고, 밝게 느껴질수록 시각적인 정보를 처리하는데 영향을 준다.

2. 우리는 둥근 모서리에 익숙하다.
둥근 모서리리는 보다 자연적으로 인식된다. 아이들은 각진 모서리가 다칠 가능성이 더 큼을 빨리 알아차리고, 둥근 모서리가 더 안전하다는 것도 배운다. 둥근 모서리가 자연에 가까우며, 덜 위험하다는 것은 본능이다.

3. 둥근 모서리가 정보를 처리하기 쉽다.
둥근 모서리는 이동 경로를 부드럽게 따라가는 반면, 각진 모서리를 꺾이는 지점에서 시선이 멈춘다. 각진 모서리를 가진 네모 두 개를 놓으면 네모 바깥에 시선이 초점이 맞춰지고, 두 개를 구분하기 어렵다. 반면 둥근 모서리를 가진 네모 두 개를 놓으면 네모 안쪽에 초점이 맞춰지고, 두 개를 구별하기가 더 쉽다.

결론:
둥근 모서리를 눈이 받아들이기 쉬울 뿐만 아니라, 정보를 처리하는데도 좀 더 쉽다. 둥근 모서리가 보다 어필한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. 이런 요소들이 사용하고 싶도록 끌어들이는 역할도 한다. 고객에게 둥근 모서리가 더 낫다고 설명할 때, 그냥 보기 좋다고 하지 말고 여기에 나온 이유를 같이 얘기하시길.